누군가에게는 포슬포슬한 빵 한 조각이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설레는 디저트가 되기도 한다. 어느새 ‘빵지순례’라는 단어가 생길 만큼 다양한 베이커리가 자리 잡은 서울에서는 취향에 따라 빵을 골라 즐길 수 있어 늘 즐거운 고민을 안겨주곤 한다. 이번에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노포 빵집부터 개성 넘치는 현대적 베이커리까지, 서울에서 꼭 들러볼 만한 다섯 곳의 빵집을 소개한다.
리치몬드제과점
1979년부터 영업을 시작해 서울의 3대 빵집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이곳은 마포구 성산동 일대를 대표하는 오랜 전통의 베이커리다. 밤식빵과 슈크림빵이 스테디셀러로 유명하지만, 통밤이 들어간 공주 밤 파이나 짜지 않은 명란을 얹은 저염명란바게트빵 등 끊임없이 새로운 빵을 연구해 300여 종이 넘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주소가 자리한 월드컵북로 일대에서는 가볍게 망원한강공원이나 하늘공원을 들러보는 코스를 즐길 수도 있다. 마포구 상암동에 인접해 있어 난지천공원이나 서울월드컵경기장 쪽으로 발길을 옮겨도 좋다. 지하철 6호선 마포구청역 또는 월드컵경기장역에서 내려 버스를 갈아타면 편리하게 찾아갈 수 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86 리치몬드 빌딩
나폴레옹제과점
성북동의 조용한 골목에 자리 잡은 나폴레옹제과점은 성북구의 터줏대감 베이커리로도 알려져 있다. 빵부터 케이크, 쿠키, 디저트까지 종류가 다양하며, 특히 사라다빵이 빵 애호가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났다. 촉촉한 식감과 풍부한 재료가 어우러져 쉽게 맛볼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선사한다.
이곳 성북동은 주변에 한옥 밀집 지역과 서울성곽길이 가까워, 빵을 사들고 한적한 골목길 산책에 나서도 좋다. 한성대입구역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하며, 가는 길에 드문드문 위치한 소규모 갤러리나 카페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주소: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7
연락처: 02-742-7421
영업시간: 오전 9:00 ~ 오후 9:00
김영모과자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제과 명장 김영모가 운영하는 빵집으로, 30여 년 역사를 자랑한다. 독자적인 자연 발효법을 사용해 다양한 빵을 구워 내는데, 대표 메뉴인 몽블랑은 겹겹이 겹친 페이스트리 속에 럼 시럽이 촉촉하게 배어들어 버터의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바게트 샌드위치와 다양한 유산균발효빵도 인기가 높아 오전부터 손님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서초동에 위치해 있어 예술의전당, 반포천 인근 등 주변 볼거리도 풍부하다. 지하철 2호선 교대역 또는 3호선 남부터미널역에서 내려 도보 혹은 버스를 타고 쉽게 접근 가능하다. 빵 구매 후 잠깐의 여유를 즐기고 싶다면 매장 주변 카페나 서초문화예술공원으로 가볍게 산책을 나가도 좋다.
주소: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35 서초 그랑몰 102호
전화번호: 0507-1403-1983
영업시간: 매일 08:00 ~ 22:30
태극당
서울 중구 장충동에 자리 잡은 태극당은 1945년 문을 열어 현재까지 명맥을 유지해 온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이다. 버터케이크, 단팥빵, 모나카 아이스크림 등의 옛날 느낌이 물씬 나는 메뉴로, 최근에는 뉴트로 열풍이 더해져 젊은 세대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동대입구역 2번 출구와 곧장 연결되어 있어 접근성도 뛰어나다. 주변에는 장충체육관과 남산공원이 있어, 맛있는 빵을 먹고 난 뒤 도보로 남산자락을 산책하는 코스도 즐길 만하다. 무엇보다도 오랜 역사에서 나오는 정취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으니, 빵지순례를 계획 중이라면 꼭 들러보길 권한다.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 24길 7
영업시간: 매일 08:00 ~ 22:30
장블랑제리
낙성대역 인근 골목에서 1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장블랑제리는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백년가게’로 선정될 만큼 꾸준한 인기를 자랑한다. 재료를 아낌없이 사용하는 빵들이 많으며, 그중에서도 소보루 빵 사이에 단팥, 버터크림, 잼 등 풍성한 필링을 넣은 맘모스 빵이 시그니처 메뉴다.
낙성대역 4번 출구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하며, 주변에는 관악산 입구가 가까워 가벼운 등산이나 산책 코스로 연계하기에도 좋다.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줄이 길게 늘어서는 편이니, 빵 나오는 시간을 슬쩍 염두에 두면 더 다양한 빵을 맛볼 수 있다.
주소: 서울 관악구 낙성대역길 8
영업시간: 매일 07:00 ~ 22:00
문의: 02-889-5170
알려진 노포부터 감각적인 신상 빵집까지,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든 것이 바로 서울의 빵지순례다. 진심을 담아 빵을 구워내는 장인들의 열정을 직접 맛보고 싶다면, 소개한 다섯 곳을 천천히 돌아보며 당신만의 빵 취향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 빵 한 조각에 깃든 풍미가 여행에 새로운 즐거움을 더해줄 것이다.
사진 = 네이버 플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