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매해 다양한 이야기가 떠돌아도 특유의 풍광과 문화로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았어요. 그 결과 최근 3년 연속 연간 1300만 명 이상이 찾는 기록을 이어가며, 국내 대표 여행지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답니다.
놀라운 외국인 유입
작년에만 외국인 관광객이 전년 대비 169.6%나 늘었다고 해요. 기존에 중단되었던 해외 직항 노선들이 재개되며 190만 7608명에 달하는 외국인이 제주를 찾았어요. 이는 제주 관광을 다양한 문화권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되고 있어요.
내국인 관광객 하락의 그림자
반면 내국인 관광객은 전년 대비 6.4% 줄어든 1187만 6303명으로 나타났어요. 해외여행 수요가 늘고, 항공 좌석 부족에 따른 예약 어려움이 이어지다 보니 내수 방문객이 감소세를 보였다고 해요. 부정적인 소문이 겹치면서 여행객들이 다른 여행지를 찾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바가지 요금 불신, 언제까지
제주도에 대한 바가지요금 논란은 어제오늘 이야기가 아니에요. 해수욕장 파라솔 대여부터 흑돼지 음식 가격까지, 때마다 수면 위로 떠올라 ‘제주=비싸다’는 이미지를 굳혀버렸어요. 소비자 불만이 커지면서 제주도가 직접 관련 대책을 모색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서비스 개선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답니다.
다시 찾고 싶은 제주를 위해
이런 이슈에도 불구하고 제주의 고유한 매력은 여전히 여행자들을 끌어당기고 있어요. 지역 업계도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하며 내수 회복과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에요. 2015년에 처음 연간 1300만 명을 돌파했던 저력을 떠올리며, 제주도는 지금의 부정적 인식을 뛰어넘어 한층 더 성숙해진 관광지로 거듭나려고 하고 있어요.
여행 전문 에디터로서, 앞으로 제주가 기존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서비스와 정책을 개선해 국내외 모두에게 더 사랑받기를 기대해봐요.